[내일배움캠프 TIL] 31. 타격감을 주는 방법
2023. 10. 31. 19:54ㆍ내일배움캠프 Unity
오늘은 '타격감을 주기 위한 방법'들을 알아보았다.
1. 카메라 쉐이크
2. 넉백
3. 이펙트(파티클 시스템)
4. 스크린 플래쉬
5. 줌 인
6. 타임 스탑
이러한 방법들을 공부하고 구현해 보았다.
0. 테스트씬 제작
- 각 이펙트를 실행시켜줄 버튼과 플레이어, 땅을 세팅한다.
1. 카메라 쉐이크
- 카메라 위치를 일정시간마다 랜덤위치로 이동시키는 것으로 카메라가 흔들리는 것을 표현했다.
- 캐릭터의 피격이나 화기의 반동을 표현할 때 유용하다.
2. 넉백
- RigidBody.AddForce() 메소드나 veolcity를 조절 해 넉백을 구현한다.
- 넉백 되는 힘을 조절해 충격량을 표현할 수 있다.
- 피격이나 적을 타격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.
3. 이펙트(파티클 시스템)
- 파티클 이펙트를 만들고 타격되는 위치에서 Play() 메소드로 실행한다.
- 원하는 머테리얼을 적용해 다양한 파티클 이펙트를 만들 수 있다.
4. 스크린 플래쉬
- 화면의 색깔을 일정시간 변경하는것으로 구현했다.
- 피격 혹은 궁극기 사용등을 표현할 때 용이하다.
5. 줌 인
- 카메라의 orthographicSize를 public으로 선언해 에디터에서 그래프를 조정할수 있게 했다.
- AnimationCurve의 Evaluate(t)를 조절하여 표현했다.
- 공격을 강조할 때나 대전 게임류에서 승 패가 정해졌을 때 쓰기 좋다.
6. 타임 스탑
- Time.timeScale을 0으로 만들어 시간을 정지하고 코루틴의 WaitForSeconds를 사용해 일정시간이 지난 뒤 정지가 풀리도록 구현했다.
- 공격이나 이펙트 등을 강조할때 유용하다.
7. 모두 합쳐보자
- 타격감을 올리기 위해 만든 이펙트들을 모두 합쳐보았다.
- 어울리는 이펙트들만 골라 적용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럴듯한 결과물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!!
[작성한 코드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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