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24. 9. 26. 11:39ㆍ커머스 마케팅 HERO 되기
[1주차] 막막한 초기 브랜딩 제대로 시작하기
0. 브랜드 마케팅이란?
1. 승률을 높히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3가지
2. 공식 홈페이지 만들기
3. 공식 SNS 계정 만들기
4. 우리 브랜드만의 카피라이트/디자인 만들기
5. 타겟 고객층을 선명하게 구체화하기
0. 브랜드 마케팅이란?
- 우리 제품과 서비스의 이미지, 가치관, 느낌 등을 만들어내는 모든 마케팅 활동
- 나이키 코카콜라 등 광고에 달리는 사람, 북극곰 등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며 나이키는 러닝, 코카콜라는 시원함이라는 이미지가 연상되도록 했다.
- 모든 마케팅은 브랜드 가치를 올리기 위한 과정이다.
- 브랜딩에는 많은 자본과 시간이 필요하다.
- 때문에 인내심을 가지고 올바른 방향으로 차근차근 만들어 나가야 한다.
- 초기에 방향성을 잘 잡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. (한번 발행된 마케팅 콘텐츠와 효과는 되돌리기 어렵기 때문에)
- 그러나 자본이 충분치 않은 상황에서는 마케팅 비용이 아깝다.
- 처음부터 높은 브랜드를 따라가려고 하기보다 초기에는 수익에 집중할 것
- 컨텐츠, 마케팅에 집중하다가 남는 수익으로 브랜딩
1. 승률을 높히는 브랜드 네이밍 전략 3가지
- 기존에 없는 네이밍(Q. 기존에 없더라도 검색량 자체가 없는 이름을 사용할 경우 어떤 단점들이 있을까?)
: 검색 키워드면에서 장점. 기존에 있는 이름과 비슷하면 검색엔진에 노출이 어려움
- 서비스의 특장점을 담은 이름
: 브랜드 이름에서 어떤 일을 하는 회사인지 추측할 수 있게하기 위함
- 기억에 남는 이름
2. 공식 홈페이지 만들기
- 카페 24
: 국내 1위 시장 점유율을 지닌 솔루션이라 안정적임. 업력 20년이 넘었으며 코스닥 상장사(Q.상장사라는 점은 어떤 장점이 될까?)
디자인툴 27만개로 가장 많은축에 속함
마케팅 관련 툴이나 리뷰 연동이 잘 되어있음
업력이 길다보니 타 제작툴에 비해 기능이 많아 복잡한 느낌이 있음
- 고도몰
: 대기업 NHN의 자회사로 오래된 업력만큼 다양한 기능과 높은 연동 시스템 보유
카페24와 비슷하게 오래된 제작툴로 방대한 기능과 디자인툴 보유
- 아임웹
: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툴로 시작. 알토스벤처스 100억 투자유치
국내 PG(전자지급결제대행) 가입자수 기준 카페24에 이어 2위
드래그 앤 드롭으로 코딩없이 편하게 누구나 제작 가능
무료로 제작시에는 하단에 Footer광고 기재
업력이 오래된 제작툴에 비해 다양한 기능적인 측면에선 부족한 감이 있음
- 식스샵
: 아임웹과 비슷하게 쇼핑몰 홈페이지 제작으로 시작한 스타트업
간단하고 편리하게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
신생업체다보니 아직 지원이 안되는 기능들이 있음(리뷰 연동, 리마케팅 솔루션 등)
- 워드프레스
: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홈페이지 제작툴(35%이상 차지)
영어 베이스로 해외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접근이 어려운 편
유튜브 등에 튜토리얼 강좌가 많아 따라하면 쉽게 제작 가능
많은 이용자들이 올린 무료 템플릿과 플러그인 기능 이용 가능
구글 검색 SEO에 유리
- 윅스
: 무료로 대다수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저렴한 편
직관적으로 편집할 수 있고 드래그 앤 드롭으로 편하게 사용 가능
상대적으로 다른 홈페이지 제작툴에 비해 속도가 느린감이 있음
3. 공식 SNS 계정 만들기
- 블로그
: 네이버/미디엄/티스토리/워드프레스 등 다양한 블로그 플랫폼이 존재
많은 양의 정보를 포스팅에 담을 수 있으며 간편하게 시작 가능
전문직 업종은 블로그로 인한 유입이 특히 많음
- 인스타그램
: 누구나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는 SNS
제대로 하려면 많은 자본과 노력이 들 수 있음
디지털 쇼윈도샵 느낌으로 처음 들어왔을 때 브랜드 이미지 정도만 전달하는 정도로 구축하는 경우도 많음
- 노션
: 최근 들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업무 협업 툴
높은 자유도와 깔끔한 디자인으로 채용용으로도 많이 사용
일반적으로는 외부 검색이 되지 않음
'우피'를 이용하면 도메인을 연동해서 웹사이트로도 사용 가능
- 유튜브
: 영상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혼자서도 시작 가능
다른 SNS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시간을 소모
▶ 처음부터 모든 채널을 운영하지 않아도 됨.
▶ 현재 상황에 맞는 채널부터 차차 늘려나가는 것이 좋을수도 있다.
▶ 꾸준하게 콘텐츠를 발행하며 브랜드 이미지를 쌓아가야 함.
4. 우리만의 카피라이트/디자인 만들기
- 기사 작성으로 치면 제목(헤드라인)에 해당.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, 우리 서비스의 핵심을 담아야 함(Q. 다른 기업은 어떻게 했을까?)
- 우리의 장점을 먼저 리스트업하고 하나씩 지워나가면서 핵심 키워드가 무엇인지 뽑아낸다.
- 남은 키워드를 바탕으로 한 줄로 우리 비즈니스를 요약한다.
- 디자인은 재능공유 사이트에 외주를 맡길 수 있음(크몽, 숨고, 라우드 소싱 등)
5. 타겟 고객층을 선명하게 구체화하기
- 타겟 고객군을 좁히고 좁혀서 뾰족하게 마케팅을 해야한다. → 타겟층을 확실히 할 것
- 잠재고객군의 페르소나 설정
- 기업 예시
: 1) 알고리즘 잡스
2030 세대
대기업, 유명 스타트업 개발직군 취업을 희망하는 남성 개발자(당시 개발자는 90%가 남성)
서울 소재 대학을 졸업한
단기간에 실력을 높혀 좋은 직장에 취업하기 위해서 고액의 수강료도 아깝지 않게 지불할 수 있는
온라인 공간에서 정보를 주로 수집하고, 개발 관련 커뮤니티를 자주 찾는
: 2) 킨다그로스
바이럴 마케팅에 포인트. 바이럴 마케팅 대행사를 찾는 기업의 마케터
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확실하고 깔끔하게, 비즈니스 매너가 있는 대행사를 찾고 있는
마케팅 예산이 어느정도 있는
남성보다는 여성에 좀 더 초점을 맞춘(기업의 마케터는 여성이 더 많음)
: 3) 매쓰플랫
4050 수학학원 원장님
얼리어답터, 변화를 추구하는
수학문제은행 프로그램을 쓰시고, 도입을 원하시는
2030 수학강사 인스타그래머들
: 4) 플라이코지
2030 여성
코지한 무드의 피드를 꾸미시는 인스타그래머
가격이 있더라도 양질의, 편안한 속옷을 추구하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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